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도펠마이어는 칼 자이스의 브릿지형 3차원 측정기 ACCURA를 사용하여 케이블카 시스템의 정밀도를 한층 더 개선하고 100%의 품질을 제공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기업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사방에서 불어오는 강풍을 감당하면서 수백 미터 높이의 공중에서 가동되는 체어리프트: 도펠마이어는 스키장의 극한 상황을 일상적으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울퍼트(Wolfurt)에 건립되는 거대한 구조물도 그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산의 정상과 기슭에 있는 정류소로 케이블을 유도하는 대형 구동 풀리의 중앙 부분은 그 무게가 2톤에 달합니다. 구동 풀리는 4개의 윙 세그먼트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와 같은 부품 제조에는 0.01mm에 달하는 최고의 정밀도가 필수적입니다. 이상적인 치수를 벗어난다고 해서 반드시 안전에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인명 피해가 없더라도 케이블카가 고장 나면 수백만 달러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동 풀리 중앙의 정밀도의 경우, 이상적인 형상과의 공차는 50마이크로미터 이하입니다. 이 공차를 초과한 경우 윙 세그먼트의 연결판이 중앙 부분과 완벽하게 정렬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중앙의 볼 베어링은 완벽한 편심률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찰로 인해 부품에 과도한 마모가 발생해서 전체 장비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품질 보증이 항상 도펠마이어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칼 자이스의 브릿지형 3차원 측정기 ACCURA는 2011년 8월부터 이 공정의 핵심 요소가 됐습니다. 치수는 2000 x 3000 x 1500mm로, 칼 자이스가 오스트리아에서 판매한 브릿지형 3차원 측정기 중 최대 규모에 속합니다.
Zündel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한다고 알려진 칼 자이스 오스트리아 자회사의 좋은 평판과 친밀도 때문에 칼 자이스를 선택했습니다. "도펠마이어는 24시간 내내 고객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도펠마이어 역시 고객으로서 그와 동일한 서비스를 원합니다."라고 Zündel은 덧붙입니다. 게다가 Zündel은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나 광 센서를 추가할 수 있는 측정 장비를 원했습니다.
도펠마이어는 이미 ACCURA를 이용해서 안전 관련 부품을 전량 검사하고 있습니다. ACCURA 측정 장비는 한 번의 CNC 실행으로 중앙 부분과 풀리를 동시에 검사합니다. ACCURA는 모든 보어홀의 위치를 기준 형상과 비교하고 가공된 4개 표면의 치수를 모두 검사하며 중앙의 거꾸로 된 원통형 보어홀을 측정합니다. 그런 다음 CALYPSO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측정 기록을 생성합니다.
추가 이점: 측정에 필요한 인력이 크게 감소했으며 정확도도 4~5배 향상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버튼 한 번만 누르면 CALYPSO 측정 소프트웨어가 체계적으로 정리된 결과 자료를 문서로 내보냅니다.
"공작물의 측정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나면, 측정 장비가 모든 것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200개의 부품을 측정해야 하는 경우라도 마찬가지입니다."라며 도펠마이어의 품질 보증을 담당하는 Roland Schedler가 만족감을 표합니다.
그러나 Karl-Heinz Zündel이 정확도만 중시하는 건 아닙니다. "이처럼 고도의 정밀 측정기를 사용하다 보니 도펠마이어가 수행하는 모든 일에서 100%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모든 직원들에게 각인시키고 싶어졌습니다."
측정 장비는 이미 쉴 새 없이 사용되고 있어서 도펠마이어는 한 대 더 구매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측정 장비를 추가로 구매하려면 일단 측정실부터 넓혀야 합니다.
케이블카 시스템 분야의 세계 시장 선두인 도펠마이어 Group은 오스트리아 울퍼트(Wolfurt)와 스위스 골다우(Goldau)에서 본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펠마이어 그룹의 제품으로는 최대 30명의 승객이 계곡 위를 오갈 수 있는 3선 케이블 시스템도 있습니다. 2,200명의 직원을 둔 이 회사는 2011년에 이 사업으로 약 6억 1,800만 유로화의 연 매출을 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