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다초점 안경들
업무, 취미, 스포츠 등 각 활동에 최적화된 다초점 안경이 있을까요?
다초점 안경은 광학 기술의 슈퍼스타입니다. 단 하나의 렌즈에서 근용 시야, 원용 시야, 선명한 중간 시야가 제공될 뿐 아니라 – 원활하게 초점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초점 안경이 개개인의 특별한 필요에 맞게 얼마나 정밀하게 최적화될 수 있는지 알지 못하는 안경 착용자가 많습니다. 자이스와 자이스 파트너 안경원에서 일상적으로 제공하는 몇 가지 특별한 다초점 렌즈 솔루션을 여기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가운데 각자의 시력 개선 솔루션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모든 문제에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안경원에 문의하세요.
BETTER VISION은 최근 한 고객에게 다초점 안경의 각 시야부의 위치를 바꿀 수 없느냐는 문의를 받았습니다. 이 특이한 안경 착용자는 위를 보는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렌즈의 윗부분에 최적의 근용 시야가, 렌즈의 아랫부분에 선명한 중간 시야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반 안경 렌즈는 이 착용자가 요구하는 바와 정반대로 디자인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종류의 다초점 안경 제작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렌즈의 시야부 변경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히 안경사가 매우 수고해야 합니다. 모든 측정 데이터, 센터링, 실린더 축 계산을 자이스의 렌즈 제작 부서에 정확하게 송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기초로 프리폼 기술을 이용하여 특별한 다초점 렌즈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또 다른 흥미로운 사례를 소개합니다. 운전을 자주 하는 한 다초점 안경 착용자는 자신의 다초점 안경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번 피팅했는데도 운전 시 시야에 여전히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자이스 안경사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고객과 함께 드라이브를 하기로 했습니다. 원인은 즉시 분명히 밝혀졌습니다. 이 다초점 안경 착용자는 의자를 너무 뒤로 젖혀서 거의 누운 자세로 앉았기 때문에 – ‘일반’ 다초점 렌즈 디자인을 적용하면 근용부나 중간부로 원거리를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렌즈의 원용부로 보려면 머리를 굽히고 매우 불편한 자세를 취해야 했습니다. 안경사는 이 고객의 다초점 안경을 운전 시 앉는 자세에 맞게 최적화하여 편안한 시야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화물차 운전자는 종일 도로에서 운전을 하며 다초점 안경 착용 시 승용차 운전자와 다른 방식으로 앞을 봅니다. 화물차 운전자는 높은 위치에 앉아 있으므로 눈앞의 도로를 볼 때 머리를 살짝 굽힙니다. 즉, 다초점 렌즈에서 대개 중간부가 있는 곳으로 앞을 봅니다. 따라서 이에 맞게 렌즈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것이 특히 도움이 됩니다.
운전에 특히 최적화된 자이스 렌즈가 있는 것을 아세요? 드라이브세이프(DriveSafe) 렌즈는 종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 렌즈에는 운전 시 강점을 최대로 발휘하는 독특한 디자인과 특수 코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세이프 렌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조하세요.
파일럿용 다초점 안경 제작에는 또 다른 특별한 어려움이 따릅니다. 승용차 운전자와 달리 파일럿은 대시 보드의 계기들을 내려다보기만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파일럿은 일부 항공기에서는 위에 있는 계기를 보아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의 윗부분에 제2의 근용부/중간부가 있으면 이상적일 것입니다.
각 직업마다 특별한 시야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다초점 안경은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작가나 그래픽 아티스트는 여러 시간 동안 편안하게 근거리를 볼 수 있어야 하고, 교사는 교실에서 근거리와 중거리로 시선을 자주 전환해야 하며, 경찰관은 순찰 업무를 위해 최적의 원거리 시야와 선명한 중거리 시야가 필요하므로, 직업에 따라 렌즈가 다르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치과 의사나 보석 세공사에게는 정밀한 세부 관찰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에는 안경에 확대경을 부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수 안경이 근거리를 볼 때만 필요하고 원거리를 볼 때는 불필요한 고객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계속하여 안경을 착용했다 벗었다 하는 것은 번거롭습니다. 이러한 고객에게 이상적인 솔루션은 근용부와 중간부에만 도수가 있고 원용부에는 도수가 없는 다초점 안경입니다.
경쟁 스포츠용 특수 다초점 안경도 있습니다. 스포츠 안경 전문 안경원에서는 별도의 굴절실에서 특정 스포츠 안경 착용자가 경험하는 상황을 재현하고 고객의 특별한 시거리를 측정하여 시야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클 선수는 몸을 앞으로 기울이므로 장거리 육상 선수, 사격 선수, 사냥꾼, 골프 선수와 전혀 다르게 디자인된 다초점 렌즈가 필요합니다.
오늘날의 다초점 안경
거의 모든 다초점 안경 착용자가 디지털 기기,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까닭에 이들의 시생활도 변화했습니다. 달라진 미디어 형식에 눈도 새로이 적응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텍스트를 읽을 때의 시거리는 인쇄 문서나 신문을 읽을 때의 시거리와 다릅니다. 자이스의 모든 다초점 렌즈는 디지털 인사이드®(Digital Inside®) 기술 덕분에 이러한 다양한 시거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다초점 안경 착용 시, 그동안 습득한 시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초점 렌즈의 근용부를 통해 볼 때 선명한 시야를 얻으려고 눈을 내리뜨는 동작은 두뇌에 확고히 기억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새 안경테에 적응하려면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자이스의 누진대 추천(Adaptation Control) 및 프레임핏®플러스(FrameFit®+) 기술을 이용하면 새 안경테 구매 시 시습관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편안한 시야를 원한다면 다초점 렌즈가 들어갈 만큼 충분히 큰 안경테를 선택하세요.
- 다초점 안경 구매 시 병력(病歷)에 관해 안경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시생활 환경이 고객의 일상에서 중요하거나 특별한지 잘 알수록, 안경사는 더욱 훌륭한 조언을 제공하고 다초점 안경을 최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안경사와의 컨설팅이 중요한 이유는 모든 최적화 가공이 어떤 안경에서나 가능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안경 착용자는 특정한 종류의 안경 렌즈나 렌즈 디자인이 어떤 장점을 제공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차선의 솔루션에 만족해야 하거나 특별한 상황용 보조 안경(예: 컴퓨터 안경이나 스포츠 안경)을 주문하게 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 안경사가 병력을 조사하고 시력검사를 마치면, 이제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하는 고객이 많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센터링 – 즉, 렌즈가 안경테에 얼마나 정확하게 피팅되었으며 착용자가 렌즈의 어떤 부분을 통해 보는지 알아내는 작업 – 이 이루어져야 다초점 안경이 명품으로 바뀝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것도 소홀히 하지 마세요! 센터링이 부정확하면 교정시력이 40%까지 저하될 수 있습니다.
- 구매 후: 새 안경을 착용하기 시작한 후 이 다초점 안경에 적응할 때까지 며칠이 걸릴 것입니다. 그 뒤에도 불편을 느끼면 안경원에 연락해서 문제를 설명하세요. 안경원에서 도와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