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는 하늘을 나는 일꾼입니다. 그 임무는 교통량 관측, 산악 구조, 운송, 지상 및 해상 군사 업무 등 다양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회전날개의 회전력을 통한 동력이 필요합니다.
헬리콥터 엔진은 공중에서 수 톤의 무게를 지탱해야 합니다. 이때 회전날개의 탄력적인 합성 소재와 최적의 공기역학 형상이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현대식 회전날개는 소음이 적고 연료 소모량을 줄이는 데도 유용합니다. 회전날개의 측면과 표면은 대표적인 곡선 및 자유 곡면 측정 대상입니다. 기하 공차를 충족하는 회전날개는 다양한 속도에서 한결같이 최적의 양력을 이끌어냅니다.
이탈리아 아나니(Anagni)의 아구스타 웨스트랜드 생산 공장에서는 20여년 전부터 헬리콥터 회전 날개를 측정하는 데 자이스의 SMM-MT 외팔보 타입 3차원 측정기가 사용하였습니다. 2008년에 아구스타 웨스트랜드는 곡면 측정 옵션이 지원되는 CAA(Computer Aided Accuracy) 및 CAD 기반의 CALYPSO 측정 소프트웨어와 함께 RDS 회전식 어댑터 플레이트에 VAST XXT TL2 스캐닝 프로브 헤드가 장착된 칼 자이스 PRO T 외팔보 타입 3차원 측정기를 구매했습니다. 이 토탈 솔루션이 SMM-MT를 대체합니다.
새로운 3차원 측정기를 설치하자 회사 전체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과거에 회전 날개는 항상 전방 가장자리에 위치했습니다. 그런데 PRO를 이용한 새로운 측정 공정을 도입하면서 기술자들이 회전 날개를 아래쪽 면에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년간 사용하던 측정 방법을 포기한 대신, 새로운 방식을 통해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수 클램핑 시스템 덕분에 두 개의 회전 날개를 서로 포갠 상태에서 한꺼번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배열 방식은 회전 날개의 밑면, 전방 가장자리, 상담으로 이뤄진 공기 역학 프로파일 전체를 측정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이 회사는 RDS를 기반으로 하는 VAST XXT 스캐닝 프로브 헤드로 교체했습니다. 회전식 프로브 홀더를 사용하면서 프로브를 어디에든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Z축이 길게 연장된 T자형 스타일러스 시스템 대신, 짧은 스타일러스 한 개만 있으면 됩니다.
CALYPSO 소프트웨어 역시 아구스타 웨스트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측정 데이터 보고서를 사용하기가 훨씬 더 간편해졌을 뿐 아니라 CAD 데이터를 가져와 기업 네트워크에 통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측정 기술자가 AutoRun 기능을 이용하여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CALYPSO와 Curve를 동시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1회 측정 사이클에 필요한 시간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 솔루션을 사용한 이후 아구스타 웨스트랜드의 회전 날개가 가장 까다로운 품질 요건을 지속적으로 충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불안정한 요소들을 고려할 때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탈리아 방산업체 핀메카니카(Finmeccanica) 소유의 영국-이탈리아 헬리콥더 제조회사인 아구스타 웨스트랜드는 수직 이착륙기 시장에서 종합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아구스타 웨스트랜드는 회전 날개 비행체 시스템 설계, 개발, 생산 및 통합 능력, 교육 사업에서 쌓은 경험, 그리고 고객 중심의 통합 운용 지원 솔루션을 기반으로 전 세계 군사 및 민간 항공업체에 최고의 업무 수행 능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 군대 및 민간 사용자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최고 수준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